사이트 내 전체검색

 

유물 · 사적

본문

 icon.gif9세. 회悔(일매一梅) 壽 嘉善大夫 諱 悔(一梅) 비와 遺事

back.png

 

you1.jpg公은 조선왕조 成宗大王의 四子 完原君의 九세로 諱는 悔(一梅)요, 字는 獨秀 壽 嘉善大夫로 1720년생이다. 配는 贈 貞夫人 경주崔씨로 아들 三 兄弟를 두었다.

公의 曾祖는 完原君 五世 琫(璋)의 次子로 諱가 惟精이고, 號는 農圃 禦侮將軍인 完原君 六세로 1609년생이며 行獻陵 참봉을 봉직하다가 1620년경에 종형(有吉 農窩公)을 쫓아 고모家가 있는 居昌에 落南하여 터를 잡은 입향조로 配는 淑人 문화柳씨다. 修心養性하여 후학을 장려하고 王族으로서 農業을 일구니, 이곳을 後世人은 國農所라 부른다.

祖의 諱는 馧 號는 道菴 通德郞으로 1640년생이고 配는 恭人 창녕曺씨다. 父의 諱는 世輝 號는 南岡 忠義衛로 1674년생이고 配는 恭人 김해許氏다.

公의 長男 諱는 信燮 字는 允明 贈 資憲大夫로 正二品이고, 1749년生으로 配는 贈 貞夫人 달성徐씨다. 次男 諱는 明燮 字는 早春이며 1753년생으로 配는 김해金씨다. 三男 諱는 植燮(韓植) 字는 逢春 嘉善大夫 從二品이다. 1758년생으로 합천 대병 감곡에 1780년경에 이거하였으며 配는 淑夫人 밀양朴씨로, 조선시대 身分을 증명하는 敎旨 三매와 受敎完文을 수교하여 왕손의 지위를 인정받아 陜川郡史 인물 편에 실렸다. 完文은 “三嘉縣에 사는 完原君 子孫에게는 모든 雜役 等을 事目에 의거하여 영원히 免하도록 하였다. 거역하면 地方官을 問責할 것이니, 유념하여 擧行하라”는 命令書다.

公의 묘소는 본래 籠岩에 자리하였으나 조상들의 선영을 높이 追慕하기 위하여, 公의 산소와  公의 父(세휘)산소도 함께 2018년에 마을 인근에 옮겨와 새로 입석하였다.